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학년도 자연계열 논술고사 유형과 출제범위 및 경향

대입관련

by 대입의 등대 2021. 3. 18. 19:33

본문

728x90
반응형

2022학년도 자연계열 논술고사 유형과 출제범위 및 경향

(1) 유형분류
∙자연계열 논술의 유형은 수리논술, 수리논술+과학논술, 통합논술로 크게 나누어진다. 통합논술은 숙명여대, 서울여대 등에서 출제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대학은 수리논술 또는 수리논술+과학논술을 출제하고 있다.

∙광운대, 경희대(의학계열 제외), 단국대, 서강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시립대, 이화여대, 세종대, 한양대, 홍익대 등 대부분 대학은 수리논술만 실시한다. 한국기술교육대도 2021학년도부터 과학논술을 출제하지 않고 수리논술만 실시한다.

∙수리논술과 더불어 과학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은 건국대, 경희대(의학계), 성균관대, 연세대, 중앙대 등이며 의학계열은 수리논술+과학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이 다수 있다.

(2) 과학과목 선택
∙과학논술의 경우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개별과목 단위로 분리하여 출제하고 있으며 수험생이 응시과목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시행되고 있다. 많은 대학이 논술고사 시간에 문제를 보고 선택할 수도있지만, 연세대, 중앙대와 같이 원서접수 때 과학 선택 과목을 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건국대의 경우는 모집단위에 따라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1과목이 지정되어 있으며 지정과목이 없는 모집단위는 수험생이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1과목을 선택한다. 따라서 건국대를 지원하는 경우 응시하는 학과의 과학 선택과목이 무엇인지 미리 확인해야 한다.

∙ 지구과학은 대학에 관련 학과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출제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지구과학을 선택할 수있는 대학은 연세대뿐이다. 따라서 연세대를 제외한 다른 대학은 지구과학을 선택할 수 없고 물리, 화학, 생명과학 3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3) 통합논술 실시 대학
∙ 통합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은 숙명여대, 서울여대 등이 있다. 숙명여대는 인문・자연 공통문항 1문항과 자연계열 문항 1개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여대는 과학 통합논술이다. 통합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을 지원하는 경우는 별도의 출제 경향과 기출문제를 확인하여 대비하여야 한다.

∙ 언어논술과 수리논술의 통합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은 한국항공대(소프트웨어학과, 항공교통물류학부, 항공운항학과, 자유전공학부)와 가톨릭대 생활과학부,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이다. 한양대 의대도 언어논술+수리논술을 실시한다.

(4) 논술 출제범위 및 경향
∙수리논술의 단원별 출제빈도는 미분과 적분이 비교적 높지만, 교육과정의 흐름상 미분과 적분의 기초가되는 집합, 함수, 수열, 극한과 관련된 주제에서 단독 문항이 출제되기도 하고 제시문 혹은 소문항을 연결시켜 여러 영역을 통합하여 출제되기도 한다. 따라서 수리논술의 출제범위는 고등학교 전 과정으로 생각하고 대비해야 한다. 단, 2021학년도에서는 대부분의 대학이 수능 출제범위에 맞추어 논술 출제범위를 정하였으므로 수능의 수학 선택과목 중 어떤 과목이 출제범위에 포함 되는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대학별 수리논술 문제는 난이도 면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지금까지 출제된 수리논술은 특정 영역에서 출제되기 보다는 고교 전 과정에서 연계하여 출제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1, 2학년에서는 개념학습과 심화학습에 초점을 맞추어 공부해야 하고 3학년에서는 수능준비를 하면서 수학적 개념을 활용하는 능력,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고 난이도 높은 문제를 주관식 서술형으로 풀어본 후 자신의 답안을 다시 읽어보고 첨삭하면서 논술에 대비하여야 한다.


∙ 2022학년도는 2021학년도와 다르게 선택형 수능이 되면서 기하 과목에서 출제가 가능하게 되었다.
자연계열은 대부분 미적분 혹은 기하를 수능 최저학력기준에 포함시키고 있으므로 미적분과 기하 문제가 동시에 출제될 가능성도 있다. 건국대, 세종대 등 2021학년도 이전에 지속적으로 기하 과목에서 출제했던 대학은 출제될 가능성이 높으며 미적분과 기하의 내용을 융합하면 변별력이 높은 문항 제작이 용이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2022학년도 모의논술 문항을 반드시 살펴보고 출제경향을 파악해야 한다.

∙ 과학논술 출제범위는 대체로 과학Ⅰ을 중심으로 출제되었지만, 연세대, 중앙대, 경희대 등은 과학Ⅱ도 출제범위에 포함될 수 있다고 모집 요강에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과학Ⅱ 과목의 영역에서 출제할 경우는 제시문에서 개념을 설명하고 있으며 과학Ⅰ과 연계된 개념에서 출제한다.


(5) 의학논술 실시 대학
∙ 의학계열 중 울산대 의대는 수리논술+의학논술을 아주대 의대는 수리논술+생명과학 논술을 실시한다.
울산대 의학논술은 영어 제시문을 활용하여 생명과학 2문제와 보건 ․ 의료 2문제를 출제하기에 기출문제를 통하여 충분히 대비하여야 한다. 아주대 의대는 수리논술+생명과학논술을 실시하고 있다. 한양대의대는 인문논술+수리논술을 실시한다.

(6) 자연계열 대학별 논술 유형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