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학년도 학생부교과전형의 이해

대입관련

by 대입의 등대 2021. 3. 20. 17:57

본문

728x90
반응형

  2022학년도 학생부교과전형의 이해  

수시모집에서 학교장추천전형과 지역균형전형을 제외한 추천 제한이 없는 일반적인 학생부교과전형을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1. 학생부교과전형의 특징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을 50%이상 반영하는 전형을 의미합니다. 교과전형은학생부 교과 등급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반영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다른 전형에 비해 이전 합격사례(입시결과) 등을 바탕으로 합격 가능성을 예측하기가 용이하며, 경쟁률이 타 전형에 비해 낮은 편이고, 중복 합격하는 지원자가 많아 충원 합격률도 높은 편입니다.
많은 대학의 학생부교과전형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설정해 놓고 있는데,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률이 50% 내외 정도(대학별 상이)이므로 학생들은 목표로 하는 대학의 수능최저학력기준에 대한 확인(응시 자격)과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설정되지 않은 대학(교과 100%의 경우)은 상대적으로 합격선이 상당히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2022학년도 대입에서의 변화
1) 2022대입의 특징 중 하나가 학생부교과전형의 확대입니다. 모집인원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지만, 대입공정화 방안에 따라 서울 및 수도권 소재 주요 대학에 <지역균형인재전형>이 신설되었습니다. 그간 학생부교과전형을 실시하지 않고 학생부종합전형으로만 학생들을 선발하던 대학들도 있었는데, 올해는 서강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 등에서 학생부교과전형이 신설되어 교과성적이 높은 학생들은 지원 옵션이 하나 더 생긴 것으로 볼수 있습니다. 또한, 경기대와 가천대도 일반적인 학생부교과전형 외에 지역균형 전형을 신설했습니다.


2) 진로선택과목이 반영됩니다. 아직 확정하지 못한 대학도 있기 때문에 올해 4월에 발표되는 각 대학별 수시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전체적인 교과성적에서 진로선택과목이 반영되는 비율은 그리 높지 않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대체로 3과목 이하를 반영하는 대학이 많고, 단순 환산점수를 부여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서울 및 수도권 주요 대학 진로선택과목 반영방법❙ <출처: 대입정보 119, 각 대학 2022대입전형 기본계획>

 

3. 학생부교과전형 전형별 세부평가방법 안내
1) 교과성적 위주 전형(비교과 포함)
[교과성적 100%]를 반영하는 전형과 [교과성적+비교과영역]을 반영하는 전형이 있습니다. 비교과를 반영하는 경우 대부분 출결상황이나 봉사활동시간을 정량화하여 반영합니다. 대학별로 차이는 있지만, 출결은 무단결석 1일 ~3일 이내, 봉사시간은 20시간 내외라면 대부분 만점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교과성적+면접
면접이 있는 전형의 경우는 면접이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원자 대부분이 전년도 입시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지원자의 교과성적 범위는 비슷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면접 결과에따라 당락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교과성적+서류
교과성적 이외에 서류가 반영됨에 따라 합격선이 다소 낮아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4) 교과성적+수능최저학력기준 반영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는 대학의 합격선은 그렇지 않은 비슷한 수준 대학의 합격선보다 낮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통과할 수 있는 지원자는 자신의 교과성적이 약간 낮다고 해도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학생부교과전형에 적극적으로 지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도권 일 대학 학생부교과전형 세부반영방법 안내❙ <출처: 대입정보 119, 각 대학 2022대입전형 기본계획>

 

4. 대학별 교과성적 반영 교과 <출처: 대입정보 119, 각 대학 2022대입전형 기본계획>
2015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지난해와 달리 올해 수시모집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전과목을 반영하는 전형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대학별로 해당 교과군에 해당하는 전과목을 반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일부대학에서는 교과군별 상위 3~5과목을 반영하여 총 9~20개 과목만 반영하기도 합니다. 담임선생님과 상담프로그램의 대학별 석차연명부를 통해 학생 석차의 유불리를 확인하고,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대학에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