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대입관련

by 대입의 등대 2020. 11. 6. 21:42

본문

728x90
반응형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학생부 종합전형 시기별 준비방법

 

 

학생부종합전형은 3년간의 학교활동에 대한 평가이므로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활동이 중요하다. 하지만 활동의 종류가 변경되더라도 활동의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가 바람직하다.


1학년은 진로를 고민하고 탐색하는 시기로, 입학한 학교의 교육과정, 교육활동, 프로그램 등을 탐색하고 이해해야 한다. 모든 대입 전형의 기본 바탕은 학업역량이므로 기본적인 공통과목의 이수를 시작으로 다양한 교과 내․외 활동으로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정해야 한다.

2학년은 좀 더 구체적인 진로 방향정하고 공통과목 위에 진로, 적성, 관심에 맞는 일반선택 과목 위주의 수업에 참여하고 본인의 역량에 맞는 심화적, 융합적 실용적 교과역량을 길러야 한다. 또한 더욱 구체적인 교과 내․외 활동을 경험해 본인의 관심과 역량이 발현되도록 학교생활에 참여해야 한다.

3학년은 많은 부분이 준비가 진행된 시기로 일반선택 과목 외 진로선택 과목진로와 역량에 맞게 선택하여 이수하여야 한다.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방향성과 적합성을 점검해 향후 학습 계획과 자기소개서 등 서류 준비에 참고해야 한다. 또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관리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구체적인 진로 설정이 어려운 학생은 희망하는 대학이나 전공의 교육과정을 참고하여 기본적인 학업역량, 학교생활의 참여 결과 및 활동 등 보편적 또는 공통적으로 준비할 사항 위주로 준비하는 것도 방법이다.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를 위한 조언

진로희망 분야를 구체화하라.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업역량 외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므로 방향 성을 가지고 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학교생활과 교과학습에 대한 기본을 바탕으로 막연한 성실성보다는 구체적인 관심분야를 가지고 학교생활을 하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출발 로 볼 수 있다.


교과 수업시간에 충실하라.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교과 수업과 학교활동의 연계를 통한 성장과 발전이다. 따라서 평소 학교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수업시간에서 느낀 지적호기심을 다양한 자료, 질문과 독서 등을 통해 해결하면서 역량을 길러야 한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그 과정이 설명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여전히 중요하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서울대(지역균형선발), 고려대, 부산대, 충북대, 홍익대 등 일부 대학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므로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자기소개서를 미리 작성해 본다.
2학년 말에 자기소개서를 미리 작성하며 의미 있는 활동에 대해서 왜 했는지, 무엇을 느끼고 배웠는지에 대해 점검할 필요가 있다.

대학별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를 확인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진행하는 평가요소가 대학별로 약간의 차이를 보이 있어, 평가요소에 따른 서류 점검도 고민해 볼 수 있다. 각 대학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 대입정보센터 – 대학별입시정보 –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대학 별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요소, 전형방법, 준비방법 및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