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방법

대입관련

by 대입의 등대 2020. 11. 1. 09:00

본문

728x90
반응형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방법


학생부기반 면접

• 제출 서류 진위 여부 확인이 주목적이며, 통상 면접위원 2~3인에 의한 개별 면접의 형태로 진행된다.


• 지원자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때문에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꼼꼼한 점검이 필요하다.


• 학생부에서는 여러 항목에서 공통적으로 기록된 내용,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부분, 전공과 관련된 심화된 경험 및 리더십이 포함된 인성을 나타낼 수 있는 분야에 대하여 질문할 가능성이 크다.


• 경험 또는 사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단순하게 소개하기 보다는 동기, 역할, 배우고 느낀 점 및 이후 확장 경험을 통해 스토리를 구성해 말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역량을 드러내는 의도를 가지고 작성하기 때문에 면접을 통해 작성된 내용의 진정성과 신뢰성을 확인하게 된다. 자기소개서 내용에 대한 학교생활기록부의 근거를 기반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되지 않은 ‘나’를 나타내 줄 수 있는 답변을 준비하면 유리할 수 있다.


•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학업 계획, 진로 계획, 가치관 등을 간단하게 준비하여 추가 답변 기회가 주어질 때 활용할 수도 있다.

 


제시문 기반 면접


• 선행학습영향평가 확인으로 인해 제시문과 면접 내용은 ‘고교 교육과정 범위’에서 구성되고 있다. 따라서 수업 시간에 충실히 참여하여, 수업 내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수적 요소이다. 또한 전공과 관련 되면서 여러 교과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소재가 있다면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 각 대학에서는 선행학습영향평가 결과를 입시가 진행된 이듬해에 홈페이지에 공지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전년도 면접 문항의 변화를 확인하고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심층면접은 말로 대답하는 논술고사에 해당하기 때문에 논술 문항을 활용하여 준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토론(토의) 및 상황제시 면접


• 교육대학 및 의학계열이나 일부 대학에서 활용하고 있는 면접형태이다.


• 토론(토의) 면접은 면접장에서 1인이 답변하는 개별면접과는 다르게 여러 지원자가 하나의 면접장에서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답변의 내용과 함께 진행 과정에서 적극성, 주도성, 배려심 등 정의적 특성도 관찰된다. 따라서 토론(토의)을 주도하고 싶은 생각에 다른 지원자를 무시하려는 태도는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일부 대학에서는 개인별 토론(토의) 시간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제한된 시간 내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연습이 중요하다.

• 사람의 생명을 다루게 되는 의사의 특성으로 인해 여러 상황에서 빠른 판단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상황면접을 실시한다. 10분 정도의 짧은 시간으로 5~7개 상황(면접장)을 구성하여 지원자가 이동하며 면접을 진행하게 되며, 이를 통해 의학을 전공하는데 필요한 자질, 가치관 등을 평가한다.

 

면접의 기본 자세


• 개인의 인적사항, 출신고등학교, 지역 등이 나타나지 않도록 블라인드 면접이 진행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주의사항을 확인한다.


• 학생으로서 과하지 않은 단정한 복장을 착용하되 대학에 따라 특정 복장이 지정될 수 있으니 이를 확인한다.


• 제출한 서류를 꼼꼼히 점검하여 예상 문항을 작성하고 답변을 준비한다.


• 평소 말하는 습관을 점검하여 불필요한 언행으로 인해 명확한 의사 전달이 방해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면접 시간보다 조금 일찍 도착하여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하며, 수험표와 신분증 등 준비물을 반드시 확인한다.

 


제출서류


학교생활기록부: 평가의 기본적인 자료로 모든 내용이 평가에 반영된다.
 - 인적사항: 성명, 주민등록번호, 사진 등 3개 항목은 대학에 제공된다.
 - 학적사항: 학적 및 특기사항(학적변동 사유 등)을 전입학, 편입학, 재입학 등을 통해 지원자의 교육 환경 등을 평가하는데 활용된다.


출결상황: 결석・지각・조퇴・결과의 질병・미인정・기타 등의 모든 항목의 사유를 통해 학교생활의 성실성, 근면성, 자기관리 능력을 확인하며, 특기사항 란에서는 신체적・정신적 건강상태 및 가정환경을 파악하는 평가 자료로 활용된다.


수상경력: 학업능력, 전공적합성, 열정, 성실성, 관심분야 및 활동의 다양성 등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으로 활용된다.


자격증 및 인증 취득 상황: 교외에서 취득한 자격증이 기재되어 학생의 관심과 역량을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인증 취득 상황의 경우 특성화고에 한하여 기재된다.


진로희망 사항: 학생의 진로 희망, 목표, 관심분야 및 진로를 선택한 이유와 과정 등이 희망사유에 기재된다.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자율활동(학교 및 개인 활동, 행동특성, 참여도와 협력도 등), 동아리활동(전공적 합성, 인성, 리더십 등), 봉사활동(공동체의식, 나눔, 배려 등), 진로 활동(전공 관련 관심과 성숙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포함): 교과 등급, 모집단위와 관련된 교과의 성취도, 성적 향상도, 과목간 편차, 선택과목의 수강자수, 평균, 표준편차 등을 고려하여 교과 성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된 지적 호기심 및 재능(특기), 학습 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을 토대로 학업 역량 및 전공적합성을 평가한다. 또한 기타 과목의 성적을 통해 전공적합성, 인성 등을 평가하는데 활용하기도 한다.


독서활동상황: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 지식의 깊이와 확장 정도 등을 평가하는 요소이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담임교사의 종합적 평가로 학업능력 및 전공 관련 활동에 대한 열정과 관심, 학교생활 참여도와 역할 수행을 통한 리더십 및 인성평가 등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