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광운대학교 2021학년도 논술전형과 논술일정

대입관련

by 대입의 등대 2020. 9. 19. 11:20

본문

728x90
반응형

광운대학교  2021학년도 논술전형과 논술일정

※ 수능최저학력기준 : 없음

 

논술고사 안내

자연계열

▸ 수리 논술(2문제) ▸ 각 문제당 5개 내외의 소문제 출제 ▸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다루는 용어와 개념을 활용하여 기술한 제시문과 함께 출제 ▸ 출제 대상 교과목 : 수학,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통계

 

인문계열

▸ 통합교과형 논술(2문제) ▸ 각 문제당 700자 ~ 1,000자 ▸ 복수의 제시문을 상호 관련시켜 통합형으로 출제 ▸ 출제 대상 교과목 : 국어, 화법과작문, 독서, 언어와매체, 문학, 통합사회, 경제, 정치와법, 사회·문화,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광운대학교 전형일정

 

논술우수자전형 학교생활기록부 반영방법

 

 

 

2021학년도 논술우수자전형의 방향과 준비(자연계열)

 1. 논술고사의 목적
 가. 고교과정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능력
 ◦수학적 개념에 대한 활용능력
 ◦논리적 비약이 없는 풀이서술능력

 나. 대학학문의 수학능력 평가
 ◦수학적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 및 분석능력
 ◦수학적 사고력 및 논리전개능력
 ◦다양한 문제해결능력

 2. 논술고사의 형식
 가. 출제범위 : 고등학교 교과 과정

 나. 출제형식
 ◦문제와 관련된 용어와 정리를 기술한 제시문과 4~6 문항으로 구성
 다. 출제유형
 ◦제시문에 주어진 수학적 개념과 관련된 기본적인 문제 및 선행 문제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

 3. 논술고사의 평가기준
 가. 문제해석능력 : 문제의 출제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분석능력
 나. 수학적 증명능력 : 문제풀이에 필요한 과정을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전개하는 능력
 다. 수학적 계산능력 : 문제풀이에 필요한 계산과정을 정확하게 서술하는 능력

 4. 논술고사의 유의사항
 가. 문제의 출제의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
 나. 문제풀이 과정을 충분히 기술
 다. 필요하다면 제시문의 내용이나 이전 문항을 이용하여 풀이 작성
 라.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부분적인 풀이과정에 대해 부분점수를 부여

 5. 논술고사의 준비
 가. 기출문제에 대한 출제의도 및 모범답안을 참고하여 반복적으로 답안을 작성하는 연습
 나. 다양한 문제에 대한 명확한 분석을 통해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논리의 비약이 없이 서술하는 연습
 다. 해결하지 못한 문제에 대해서 원인을 분석한 후 문제풀이에 관련된 개념 학습
 라. 문제풀이 후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풀이과정의 타당성을 엄격하게 검토하고 수정, 보완하는 연습

2020학년도 기출문제 자연계열(오전)

 

 

 2021학년도 논술우수자전형의 방향과 준비(인문계열) 

1. 논술고사의 목적
 가. 미래지향성과 개방적 사고력 평가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변화 추세에 대처할 수 있는 진취적인 사고력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지식을 선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능동성과 주체성
 ◦기존 학문 영역의 경계를 과감하게 넘나드는 개방적 자세와 통합적 사고력

 나. 복합적 문제 해결 능력 평가
 ◦문제 해결 과정에서 기초 교과지식 및 원리를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서로 다른 여러 분야의 지식에 대한 학습자 주도적 지식 함양 수준
 ◦다양한 분야의 문제들을 분석적/통합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각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종합하여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창의력과 통합 능력

 다.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의사소통 능력 평가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논리적으로 말하기, 논리적으로 글쓰기 능력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력과 활용력, 정확한 우리말 어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
 ◦풍부한 어휘 구사력과 적절한 표현력

 2. 논술고사의 형식
 가. 출제범위 : 고등학교 교과 과정
 나. 출제형식 : 복수의 제시문을 상호 관련시켜 통합형으로 출제
 다. 출제유형
 ◦분석 논술형 : 제시문 속에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요인과 변수들을 선별해 내어 명료하게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설명 논술형 : 제시문에서 다루고 있는 대상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비판 논술형 : 제시문에서 드러난 입장이나 주장의 한계 및 문제점에 대해 논거를 들어 설득력 있게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해석 논술형 : 제시문의 논지를 정확히 이해하여 그 대상의 의미나 성격에 대해 다른 형태로 풀어 쓸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종합 논술형 : 두 개 이상의 제시문의 내용을 종합하여 상호 관련성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복합 논술형 : 위에서 언급한 분석·설명·비판·해석·종합 능력 가운데 두 가지 이상의 능력을 복합적으로 측정하는 문제

3. 논술고사의 평가기준
 가. 제시문 내용에 대한 이해력
 ◦제시하고 있는 개념, 상황, 맥락에 대한 정확한 이해력
 ◦핵심 개념, 주장, 근거의 관계에 대한 종합적 사고력

 나. 논리적 비판 능력
 ◦자료와 근거에 대한 비판적 평가 능력
 ◦서로 다른 주장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논리적 구분 능력
 ◦구체적 사례와 일반적 주장의 관계에 대한 논리적 평가 능력
 ◦개념들을 통합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논리적 구성력
 

다. 문제해결 능력
 ◦문제해결 방안의 창의성
 ◦주장의 논리성
 ◦융합적 사고력과 기존 학문 경계에 대한 도전 정신의 수준
 

라. 의사표현 능력
 ◦주장의 일관성과 설득력
 ◦정확한 어법과 표현의 명료성

 

2020학년도 기출문제 인문계열(오전)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