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1 한국직업전망

잡동사니

by 대입의 등대 2021. 10. 18. 17:28

본문

728x90
반응형

올해 우리는 코로나바이러스-19로 인한, 그동안 겪어보지 못했던 자연의 역습에 안타까운 좌절을 경험하면서도 소중한 희망의 불씨를 보았습니다. 방역을 위해 불가피하게 선택했던 사회적 거리두기는 일상생활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학교 갈 날을 손꼽아 기다리는 어린 학생들의 눈망울로부터, 삼복더위에 방호복을 입고 엄동설한 속에서도 차가운 알코올을 손에 비비며 방역의 최전선에서 묵묵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의료진에게서 미래의 희망을 발견하였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직업의 세계에서도 근본적인 변화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2010년대 중반 이후 전문가들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따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를 이야기했지만, 이들의 이야기는 먼 훗날의 일로 치부되었습니다. 그런데 눈에 보이지도 않는 미세한 바이러스로 인해 디지털 전환이 이렇게 빨리 일과 직업의 세계에서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성장하던 항공산업의 종사자들은 땅에 발이 묶여 비행기가 발명된 이래 가장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얼굴을 맞대고 체감을 전제로 하는 공연산업이나 여행산업의 기반은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습니다. 반면에 비대면 생활이 일상화되면서 디지털과 데이터, 통신과 유통이 융합된 플랫폼 관련분야 종사자들의 일감은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 세계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직업의 기회를 붙잡고 디지털기술에 의한 일자리 대체의 함정을 피해 가기 위해서는 본서를 참고해서 직업 관련 정보를 탐색하고 끊임없이 학습해야 할 것입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이처럼 급변하는 직업 세계의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직업 및 진로개발에 도움을 드리고자 『2021 한국직업전망』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직업전망은 1999년부터 격년으로 발간되었고 이번 판부터는 주요 직종을 절반으로 나누어서 매년 발간할 것입니다. 여기에는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직업에 대한 직업정보(하는 일, 업무환, 되는 길, 적성과 흥미 등)와 향후 10년간의 일자리 전망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2021 한국직업전망』은 앞으로의 직업과 일의 세계에 관련된 진로와 전공 선택으로 고민하는 청소년과 향후 유망한 직업을 선택하려는 청년, 구직자, 평생 취업 능력을 개발하고자 노력하는 노동자와 직업훈련교(강)사, 진로지도와 취업알선을 담당하는 진로상담교사나 직업상담원에게 미래직업 세계의 변화를 전망하고 슬기롭게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요즘처럼 변화가 빠른 시기에 직업과 일을 통해 행복한 삶을 일구려는 모든 이들에게 소중한 길잡이 역할을 해 줄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코로나19 예방접종  (0) 2021.06.0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