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경희대 가이드북 서류평가방법

대입관련

by 대입의 등대 2021. 6. 25. 15:12

본문

728x90
반응형

 

2022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경희대 가이드북 서류평가방법

 

안녕하세요. 대입을 밝히는 등대입니다. 오늘은 2022학년도 동국대 가이드북에 나와있는 서류평가방법을 통해서 고등학교때 학생부종합전형을 어떻게 준비 해야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치로는 비슷하게 표현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능력을 지닌 학생들의 가능성과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도입한 종합적인 평가제도입니다. 수치로 드러나는 교과성적만을 반영하지 않고, 지원자가 제출하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을 바탕으로 학업능력뿐만 아니라 학업에 대한 태도, 도전정신, 열정과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 :성장에 대한 종합적 기록물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종합적 기록물로서, 학생이 얼마나 충실하게 학교생활을 했는지를 담고 있습니다. 교과수업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업을 위해 노력했는지, 자신의 지적 호기심과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학습과 활동을 했는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어떤 경 경험을 했는지 등이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사가 학생 활동에 대한 객관적 사실과 이를 통해 성장해가는 학생의 모습에 대한 정성적 평가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즉, 학교생활기록부는 ‘사실의 기록 + 관찰과 평가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드러난 모든 항목을 종합하여 평가에 반영합니다.

특히 학교생활기록부 중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세부능력특기사항인데, 과목 이수와 더불어 수강 과목의 세부능력특기사항을 통해 학생 개인의 관심과 역량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는 대개 수업 시간 중 발표, 보고서 작성과 같은 수행평가 주제 선정 및 구체적인 활동 내용 등을 어떻게 꾸리는지에 달려있다.

 

자기소개서: 고교 3년을 들려주는 해설서

자기소개서의 독자는 입학사정관입니다.
입학사정관이 지원자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기록부에서는 충분히 표현되지 않는 활동의 동기와 과정, 노력 등 지원자만의 특성을 들려주세요. 지원자의 역량이 드러나는 사례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하길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나의 언어’로 쓰는 것! 활동의 이름이나 과정이 다른 지원자와 비슷할 수 있지만, 경험과 영향까지 모두 같을 수는 없습니다. 다른 지원자와 무엇이, 어떻게, 왜 다른가를 생각해보고, 활동 경험과 그 활동이 지원자에게 미친 영향과 변화를 보여주세요.


※ 자기소개서는 유사도(표절)를 검사해 서류평가시 활용하므로 사실에 근거하여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 대필·허위작성 확인 시 입학 전·후를 막론하고 서류적절성 심의위원회, 대학전형공정관리 대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전형에서 제외하거나,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합니다.

 


평가방법

입학사정관 2인이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하고, 평가위원 간 일정 점수 이상의 점수차이가 나는 경우 평가조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조정점수를 부여함

평가척도
탁월(S) 우수(A) 양호(B) 보통(C) 미흡(D) 미달(F)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요소

학업역량 30% 

-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기초 수학 능력

학업성취도

교과목의 석차등급 또는 원점수(평균/표준편차)를 활용해 산정한 학업능력 지표와 교과목 이수 현황, 노력 등을 기반으로 평가한 교과의 성취 수준이나 학업 발전의 정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학업을 수행하고 학습을 해 나가는 자발적인 의지와 태도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하여 계획을 수립·실행하는 과정


탐구활동
어떤 대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깊고 폭넓게 탐구할 수 있는 능력

 

전공적합성 30%

-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고교 교육과정에서 지원 전공(계열)에 필요한 과목을 수강하고 취득한 학업성취의 수준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지원 전공(계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인 태도와 알고 있는 정도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지원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 과정과 배운 점

 

인성 20% 

-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

협업능력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돕고 함께 생활할 수 있는 역량

나눔과 배려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해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타인을 위해 기꺼이 나누고 주고자 하는 태도와 행동

소통능력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역량

도덕성
공동체의 기본윤리와 원칙에 따라 행동하고, 부정 또는 부당한 행동을 하지 않는 태도

성실성
책임감을 바탕으로 꾸준히 노력해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태도와 행동

 


발전가능성 20% 

-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

자기주도성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해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성향

경험의 다양성
학교교육의 다양한 영역에서 직접 겪거나 활동하면서 얻은 성장 과정 및 결과

리더십
공동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는 역량

창의적 문제해결력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