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학년도 6월모의평가 국어영역 출제방향(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입관련

by 대입의 등대 2021. 6. 5. 16:03

본문

728x90
반응형

2022학년도 6월모의평가 국어영역 출제방향

출처:한국교육과정평가원

 

1. 출제의 기본 방향

국어 영역은 2015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에 기초하여 대학 수학(修學)에 필요한 국어 능력 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평가 목표는 2018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된 2015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출제 과목별 교과서를 통해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자 하였다
평가 문항은 국어 영역의 출제 과목인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매체'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개발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기초하여 출제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수능 교재를 EBS연계하여 출제함으로써 학생들의 시험 준비 부담을 경감하고자 하였다


2.출제 범위
국어 영역은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등 출제 과목별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목표와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출제하되 폭넓고 다양한 국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그에 따라 지문의 소재를 특정 분야로 제한하지 않고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를 두루 취하였다.

3.문항 유형
국어 영역에서 출제된 대표적인 문항 유형과 하위 평가 영역별 문항의 특징을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표적인 문항 유형을 살펴보면 우선 공통과목에서는 '독서' 과목에서 중요한 학습 활동으로 설정하고 있는 주제 통합적 독서 상호 텍스트성 를 문제화한 4~9번 문항, "문학 교과서의 중요 학습 단원 중 하나인 문학의 수용과 생산등의 학습 내용을 문제화한 22~27번 문항 등이며 선택과목에서는 화법과 작문교과서에서 주요 학습 활동으로 등장하는 대화와 글쓰기 를 문제화한 화법과작문 38~42번 문항 언어와 매체 과목에서 주요 학습 활동으로 설정하고 있는 매체 언어의 탐구와 활용 을 문제화한 언어와 매체 40~42번 문항 등이다.
공통과목에서 인과와 관련된 동 서양의 이론 을 소재로 한 4~9번 문항은 '새먼의 과정 이론' 을 다룬 (가) 글과 동양의 재이론(災異論)을 다룬 (나) 글을 지문으로 제시하여 유사한 화제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닌 글을 대조하며 읽고 독서의 결과를 비판적 창의적으로 재구성하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출제하였다 김시습의 '유객(有客)', 김광욱의 '율리유곡(栗里遺曲)',김용준의 '조어삼매(釣魚三昧)'를 엮은 22~27번 문항은 한시와 연시조, 수필을 함께 제시하여 주제적 연관성이 있는 다양한 갈래의 작품을 종합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지 측정하고자 출제하였다

선택과목에서 학생 대화와 글쓰기 로 구성한 '화법과 작문' 38~42번 문항은 의류 수거함 과 관련된 학생 대화와 이를 바탕으로 작성한 건의문 학교 신문기고문 등을 지문으로 제시하여 화법과 작문 활동을 통합한 의사소통 능력이있는지 측정하고자 출제하였다 인터넷 기사 를 소재로 한 '언어와 매체' 40~42번 문항은 폐교를 활용한 관광 사업을 다룬 인터넷 신문 웹 페이지 를 지문으로 제시하여 매체 자료를 적절히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이 있는지 측정하고자 출제하였다.
이러한 문항 유형들은 과목별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활동을 수능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한 문항들로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여 국어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하위 평가 내용 영역별로 살펴보면 독서 의 경우 총 17개 문항(1~17번) 을 출제하였다. 독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독서의 본질과 방법 다양한 분야와 시대에 따른 능동적이고 통합적인 독서 능력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특정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기 위한 독서 를 소재로 한 독서 이론 지문(1~3번), '인과와 관련된 동 서양의 이론'을 소재로 한 인문 지문 (4~9번), '베카리아의 범죄와 형벌' 을 소재로 한 사회 지문 (10~13번), '중합 효소 연쇄 반응(PCR)'을 소재로 한 과학 지문 (14~17번) 등 다양한 분야와 제재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문학 의 경우 총 17개 문항 (18~34번) 을 출제하였다 문학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학의 본질 문학의 수용과 생산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문학과 삶에 대한 이해와 창의적 사고력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홍성원의 무사와 악사 를 소재로 한 현대 소설 지문 (18~21번), 김시습의 유객(有客)',김광욱의 율리유곡(栗里遺曲),김용준의 조어삼매 釣魚三昧를 소재로 한 한시 연시조 수필복합 지문 (22~27번), 작자 미상의 채봉감별곡 을 소재로 한 고전 소설 지문(28~31번) 김기림의 연륜 과 김광규의 대장간의 유혹 을 소재로 한 현대시 지문(32~34번) 등 다양한 갈래의 현대와 고전 작품들을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화법 의 경우 총 5개 문항 (35~37번, 38~39번) 을 출제하였다 화법과 작문중 화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화법의 본질과 원리에 대한 이해 및 다양한 담화 상황에서의 실제적인 화법 능력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가로수 보호에 대한 강연 을 소재로 한 문항 (35~37번), 의류 수거함에 대한 학생 대화를 소재로 한 문항 (38~39번) 등을 출제하였다.
작문 의 경우 총 6개 문항(40~42번, 43~45번) 을 출제하였다 화법과 작문중 작문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작문의 본질과 원리에 대한 이해 및 다양한 작문 상황에서의 실제적인 작문 능력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의류 수거함에 대한 건의문과 신문 기고문 을 소재로 한 문항 (40~42번), 손 글씨 쓰기의 효과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글쓰기 를 소재로 한 문항 (43~45번) 등을 출제하였다.
언어 의 경우 총 5개 문항(35~39번) 을 출제하였다 언어와 매체 중 언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언어의 본질 국어의 탐구와 활용 국어생활 성찰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국어사전의 활용 정보 를 설명한 지문을 바탕으로 출제한 문항 (35~36번), 문장 짜임에 대한 탐구 를 소재로 한 문항 번 담화 맥락의 이해 를 소재로 한 문항 (38번), 다의어와 동음이의어의 이해 를 소재로 한 문항(39번) 등을 출제하였다.
매체 의 경우 총 6개 문항 (40~42번, 43~45번) 을 출제하였다 언어와 매체중 매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매체의 유형과 특성에 대한 이해 및 다양한 매체 자료의 수용과 생산 능력 등을 평가 목표로 하여 인터넷 신문 기사를 소재로 한 문항 (40~42번), 텔레비전 방송 뉴스와 인쇄 광고 를 소재로 한 문항(43~45번) 등을 출제하였다.

4.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점 (공통과목26문항, 선택과목 9문항), 3점(공통과목 8문항, 선택과목 2문항)으로 차등 배점하였다
범교과적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글에 대한 독서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추론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활용하여 풀 수 있는 문항을 중점적으로 출제하였다.
문항의 형식을 복잡하게 만들기보다 평가 목표에 충실하게 출제하고자 하였다.


5.연계 예시 문항
국어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연계 교재 문항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예시 【 문항 1】 국어 14~17번 세트의 지문과 문항

예시 【 문항 2】 국어 28~31번 세트의 지문과 문항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