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학년도 학생부 종합전형

대입결과

by 대입의 등대 2021. 2. 9. 19:03

본문

728x90
반응형

2022년도 학생부종합전형

 

가. 전형의 특징

(1) 학생부위주(종합)전형은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생들의 가능성과 역량을 평가하기 위하여 도입한 종합적인평가제도이다. 학생부 위주의 수시 전형에서 모집인원의 규모가 가장 큰 전형은 학생부위주(교과)전형이지만, 서울지역 대학은 학생부위주(종합)전형의 모집인원이 더 많다.


(2) 학생부위주(종합)전형은 교과 성적, 논술 성적, 수능 점수와 같이 단일한 평가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을 활용하여 학생이 고교 3년간의 학교생활을 통해 어떻게 성장해 왔는가를 대학별 평가 항목(예시: 기초학업역량 (학업성취도와 학업의지/지적호기심 및 탐구능력/학업태도), 전공・계열적합성(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전공관련 활동경험/전공에 대한 열정), 인성(성실성/공동체의식/소통역량), 발전가능성(창의성/종합적사고/자기주도성))등을 통해 종합적,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3) 학생부위주(종합)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선발하는 경우가 많다. 서류평가로 1단계에서 일정 배수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해 1단계 성적과 합산하여 선발하는 단계별 전형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일부 대학의 경우 면접 없이 서류100 또는 일괄합산 방법을 취하기도 한다.

(4) 교육부의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에 따라 평가를 위해 요구되는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가 대부분이다(교사추천서 폐지). 하지만 고려대, 서강대, 한국외대 등과 같이 2022학년도부터 자기소개서가 평가 서류에서 제외되면서 학교생활기록부만으로 평가하는 대학도 있다.


(5) 2단계 면접에서는 주로 서류 내용의 진위를 확인하고, 전공에 대한 소양, 인성 및 가치관 등을 평가하는 이른바 ‘서류 확인 면접’을 실시한다. 하지만 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등 일부 대학에서는 ‘서류 확인 면접’외에 ‘제시문 기반 면접’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6)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대학이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경희대, 연세대 등과 같이 새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 학교도 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 가장 중요한 기준이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여부이다.

 

2022학년도 학생부위주(종합)전형 모집인원 및 전형 방법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